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수익

호스팅어 프리미엄 좌충우돌 신청 및 사용 후기

호스팅어 무료 서비스를 테스트삼아 사용하다가 유료 서비스가 궁금해서 55퍼센트 할인도 하길래 3개월 치 결제를 했습니다. 운영하려는 홈페이지가 영어 학습에 필요한 자료를 올리고 그것을 기반으로 방문자를 모으고 장기적으로 커뮤니티 활성화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용량과 트래픽을 관대하게 제공하는 해외 호스팅이 필요했습니다. 호스팅어는 본사가 외국 회사라 국내 회사들과는 달리 용량과 트래픽이 무제한입니다.



호스팅어 무로 호스팅과 프리미엄 호스팅 상품 비교


실제로 용량과 트래픽이 무제한이라기보다는 정상적인 홈페이지 운영 범주 내에서 제한이 없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호스팅어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딩이 느리거나 해서 사용자들의 불만이 많지만 해외 무료 호스팅은 대개 유료 호스팅의 유인책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그런 불만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호스팅어 프리미엄 서비스를 결제할 때 서버의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국, 유럽, 싱가폴 이렇게 3가지가 있는데 각각 지역의 다른 회사들의 호스팅을 이용해본 경험에 비추어 미국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그리고 무료로 도메인 1개를 신청할 수 있어서 .xyz 도메인도 신청을 했습니다. 결제 후 몇분이 채 지나지 않아 계정이 활성화되었고 자동설치 기능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였습니다.




KBoard를 포함하여 필요한 플러그인들을 설치하고 자료를 좀 올렸습니다. 2~40메가 정도 되는 영어 듣기 파일들을 업로드하는데도 몇초 걸리지 않았던 것으로 봤을 때 전송 속도는 빠른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가 무거워서 그런지 페이지 이동 시 최소 5~6초 이상이 걸렸고 실제로 운영하기에는 힘들 것 같아서 워드프레스의 캐쉬 플러그인인 WP Super Cache와 외부의 캐쉬 서비스인 Cloudflare를 연동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용 시 로딩 속도 테스트 결과값


그럼에도 불구하고 GTmetrix나 Pingdom에서 로딩 속도를 테스트했을 때 7~8초 정도가 나와서 호스팅어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습니다. '접속 속도는 문제가 없으나 서버가 과부화된 것인지 로딩 속도가 너무 느리다. 부하가 낮은 서버로 옮겨주시거나 싱가폴 서버로 이전을 부탁드린다.'라는 내용으로 문의를 했고 답변으로 제 홈페이지가 비정상적으로 로딩이 늦다는 말과 함께 로딩 속도를 체크한 자료를 받었습니다.

모든 플러그인을 다 끄고 체크해도 차이가 없어 마지막 수단으로 국내 cms 중 가벼운 그누보드로 설치를 해보고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으면 환불을 요청하려했습니다. 그누보드5가 포함된 굿빌더 설치 후 깜짝 놀랐습니다. 국내 서버와 별반 차이가 없는 속도로 홈페이지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보다 테마에 문제가 있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그누보드 사용 시 로딩 속도 테스트 결과값


현재 홈페이지의 로딩 속도는 2초 이하로 측정이 되고 있고, 체감상 국내 서버와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용량과 트래픽이 많이 필요한 제게는 호스팅어 유료 서비스인 프리미엄 호스팅을 앞으로도 계속 쓰게 될 것 같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홈페이지는 아직 완성이 되지는 않았지만 속도와 퍼포먼스 확인을 해보고 싶으신 분은 http://www.knowblog.xyz 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