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수익

2012년 3월 리얼클릭(리얼센스) 수익 정산 및 리뷰

리얼클릭 두번째 정산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달에는 중간에 홈페이지가 한번 날아가버리면서 방문자가 1/3로 줄어들었습니다.ㅜㅜ 3월 8일과 3월 13일에 노출수가 확 줄었을 때가 서버가 닫겼을 때고, 다시 복구하면서 노출수가 다시 늘긴했지만 홈페이지에 자료가 없는 관계로 점점 방문자수도 줄고 노출수도 확 줄어버렸네요..ㅜ

그에 반해 클릭율은 힘든 홈페이지 사정을 알게된 방문자들의 자발적인 클릭인지 아니면 리얼센스의 다양해진 광고 때문인지 전달보다 많이 늘었습니다. 총 노출수는 710,514회로 2월 860,208회보다 약 15만회 줄었지만, 클릭수는 392회로 2월 370회보다 22회의 클릭이 더 많았습니다. 클릭율 또한 0.02% 더 상승하였습니다.


 




홈페이지를 새로 만들었지만 이전과 비슷한 형태로 광고를 배치하고 있습니다. 최대 3개의 광고가 한번에 노출이 되고, 좌측 사이드바에 정사각형 광고 1개와 본문 상단에 텍스트 광고, 배너 광고를 배치하였습니다. 광고 형태로 분류하자면 사이드바에 배치된 정사각형 광고가 노출수와 클릭수가 약 3개 많습니다. 가장 많이 눈이 가는 곳이 게시판 본문임에도 불구하고 실제적인 수익은 사이드바에서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저를 포함한 방문자의 대부분이 광고가 덕지덕지 많으면 페이지가 로딩되는 순간 거부감을 느끼게 되고, 광고 자체에는 눈길을 주지 않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추구하는 것은 '최소의 공간에 최소의 광고를 배치하자'인데, 적합한 광고자리를 찾게 되면 이것이 가능합니다. 가장 이것이 적용되지 않은 곳이 국내 뉴스 사이트입니다. 아래, 위, 왼쪽, 오른쪽 모두 광고에 본문을 읽다보면 중간중간 팝업이 뜨면서 본문의 가독성마저 해치고 있죠.. 하지만 읽어야 되기에 어쩔 수 없이 보긴 하는데 광고가 뜨면 광고는 보지도 않은채 X버튼을 찾아 바로 닫아버립니다.


 


리얼센스든 애드센스든 방문자만 많으면 광고 수익은 어느정도 거두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여기저기 광고를 많이 넣기보다는 컨텐츠를 충실히 하여 방문자를 늘린다면, 적은 광고로도 충분히 수익을 거두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제 홈페이지는 아직 일방문자가 3천명정도 수준이지만, 3만명정도 되는 대규모 홈페이지나 페이지뷰가 많은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광고비 100만원, 200만원은 어렵지 않게 이룰 수 있으리라고 보입니다.

그럼 2012년 3월 리얼클릭(리얼센스) 수익 정산 및 리뷰는 이걸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