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수익

2012년 2월 리얼클릭(리얼센스) 수익 정산 및 리뷰

저도 한국의 애드센스라고 불릴만큼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리얼클릭(리얼센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서는 애드센스를 달고 있고, 별도로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리얼클릭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2012년 2월 8일에 추가된 리얼센스 동일페이지 내 광고운영개수 제한에 관한 규정 공지도 있고, 제가 워낙 광고가 덕지덕지 붙은 걸 좋아하지 않아 최대 3개까지만 표시되도록 해두었습니다.

홈페이지 사이드바에 1개, 게시판 본문에 텍스트와 배너형 각각 1개씩 달아두었으며, 메인만 볼 경우 1개만 표시되고 게시판 본문에 들어갈 경우 3개까지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홈페이지의 성격 상 첨부파일을 많이 이용을 하는데, 광고의 위치를 첨부파일 바로 아래 부분에 눈에 띌 수 있도록 배치를 하였습니다.

 


1월까지는 사이드 1개, 본문에 250*250 사이즈로 배너형 1개를 해두었으나, 본문에는 배너형과 텍스트형의 조합이 괜찮은 것 같아서 세로 사이즈를 줄이되 두개를 넣어두었습니다. 배너형과 텍스트형을 조합한 결과 지난달에 비해 클릭율이 조금은 상향되었습니다.

아래는 2월 1일부터 2월 29일까지의 리얼센스 노출, 클릭, 클릭율에 대한 집계입니다. 수익금에 대한 공개는 자칫 민감한 사안일 수도 있으며, 애드센스의 경우에는 공개할 경우 계정 정지가 당하기도 하여 리얼센스 집계도 수익금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리얼센스의 평균 클릭 당 수익금이 60원임을 감안할 때 쉽게 계산이 되실 겁니다.(2년 동안 홈페이지를 운영했음에도 광고 수익이 한달에 몇만원 되지 않습니다..ㅜㅜ)


하지만 작년에 이 홈페이지에 애드센스를 이용했을 때는 거의 한달에 한번 $200 정도의 수익금을 받았던 것과 비교를 해보면 리얼센스 만의 고질적인 문제가 드러나게 됩니다.

 


 

1. 리얼센스에는 광고주가 너무 적습니다. 제일 많이 보이는 광고가 위에 올린 이미지처럼 워크넷 구인서비스입니다. 거의 공익광고라고 할 수 있는 광고죠. 그 다음으로 양악수술 등 성형외과 광고와 마지막으로 여성 청결제에 관한 광고입니다. 가끔 가다 오투어라는 여행사 광고도 나옵니다. 이 4가지 광고 외에 다른 광고는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2. 애드센스와 달리 문맥에 따른 광고가 나오지 않습니다. 애드센스의 경우에는 홈페이지나 블로그가 IT관련 내용을 담고 있다면 IT관련 광고가 나오고, 다이어트와 관련된 컨텐츠를 포함하고 있다면 그와 관련된 광고가 나오는데 반해 리얼센스는 랜덤으로 위의 4가지 광고가 나옵니다. 제일 위의 이미지처럼 똑같은 광고가 3개 나오기도 하죠. 워크넷 3개, 양악수술 3개, 여성 청결제 3개...이런식으로 똑같은 광고만 계속 반복되니 클릭율도 자연히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3. 클릭 당 수익금이 광고의 종류에 상관없이 다 비슷합니다. 어찌보면 1번과 관련하여 광고의 수가 제한이 되어있다보니 클릭 당 수익금이 평균 60원으로 나오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다른 분들의 리뷰도 보면 보통 60원정도입니다. 애드센스의 경우 광고의 종류에 따라서 1,20원부터 몇백원까지 나옵니다. 과거에는 1클릭에 2천원정도 나오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런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리얼센스를 계속 이용하는 이유는 국내에 블로거나 홈페이지 운영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광고업체 중 그나마 제일 가능성이 있는 곳이 리얼센스이며, 광고를 실어주는 블로거나 홈페이지 운영자들이 없으면 자연히 리얼센스도 설 자리를 잃고 애드센스의 독주가 다시 시작되고 말 것이기 때문입니다. 믿고 계속 밀어주면 자연히 광고의 종류도 늘어나고 저희같은 매체사들의 수입도 늘어날 것이라고 믿습니다.

2012년 2월 리얼센스 수익 정산과 리뷰는 이까지 하고, 다음달 정산 때는 더 희망적인 얘기를 쓸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