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영어회화 제대로 실속있게 공부하는 법 Part.1 드라마

 



예전이나 요즘이나 영어공부에 대한 관심은 항상 높죠? 영어 하나만 잘해도(토익) 입사에도 도움되고 어딜가나 대우받습니다. 그래서 학부모님이나 취업준비생이 항상 고민하는 것이 영어공부입니다. 다들 너무 열심히 하니 문법, 독해만 가지고는 또 힘들죠.. 거기다가 이제는 스피킹까지 잘해야 하는 추세입니다.

스피킹 실력 늘릴려고 회화학원도 가보고 전화영어도 해도 실력이...마음만큼 늘지가 않네요. 외국인이 영어로 길이라도 묻게되면 지금까지 외운 회화표현이 마구마구 생각나는데 무슨말을 해야할지도 모르겠고, 결국엔 우물쭈물하다가 도망가듯 지나친 경험은 누구나 한번은 다 있죠?



영어 회화 어떻게 공부해야할지..조금씩 짚어볼께요.




회화를 하기전에 먼저 기본기가 갖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영어가 우리에게는 제2언어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문법과 단어는 알고 있어야 하죠. 외국에 어학연수를 가는 경우에도 어느정도 기본기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과의 입이 트이는 시기는 엄청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어요. 중,고등학교 때 배운 문법과 어휘라면 회화를 준비하는데에 충분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안타깝게도 중,고등학교 때의 영어학습이 회화에 도움을 크게 주지는 않습니다.....)

일단 돈 안들이고 회화연습을 하는 방법에는 드라마가 있습니다. 옛날에는 프렌즈를 많이 봤는데, 아무래도 프렌즈가 나온지가 꽤 되다 보니 저 같은 경우에는 프렌즈를 보면 흥이 안나더라구요. 그래서 재미있게 몰입도 하면서 회화를 공부할 수 있는 드라마를 몇개 준비해봤습니다.

 


 


24
테러에 관한 드라마인데요, 한 시즌이 하루 24시간을 보여줘요. 헬리콥터, 자동차가 터지는 영화못지않는 스펙터클한 액션과 그 와중에 보여지는 이성간의 사랑, 가족간의 애증 등을 다루고 있는 드라마입니다. 군대 관련한 용어(무기나 폭탄..)도 많이 나오지만 일상 표현도 많이 나오고 있어요. 팬층도 많아 영어/한글 자막도 모두 나와있습니다. 한가지 단점은..너무 재미있어서 영어공부는 안하고 드라마만 다 볼지도..



 


Grey's Anatomy

그레이 아나토미는 유명한 의학 드라마에요. 한국계 배우가 조연을 맡아 국내에서도 화제가 되었습니다. 특히나 사랑과 이별, 동료간의 우정 등 평상 시에 활용할만한 표현이 많아서 좋습니다. 여성분들이 특히나 좋아하는 드라마에요.

아래는 수준별 드라마 편성입니다. 간단한 코멘트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선정에 도움이 되실 거에요.^^

br />
드라마로 회화를 연습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몇가지 말씀드릴게요.
일단 처음에는 한글자막으로 한번 보세요. 대충 어떤 스토리인지 보고 재미를 느끼시면 됩니다. 영어실력이 중급정도 되시는 분은 한글자막과 영어자막이 같이 나오는 통합자막으로 보시면 좋습니다.

한번 보셨다면 이제는 한글자막없이 영어자막으로 보세요. 대충 내용을 알기 때문에 내가 아는 내용을 영어 자막을 보면서 자막에 대한 이해를 하려고 노력하게 되고, 조금씩 이해를 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몇번 반복하셔야 될거에요.
몇번 반복하시고 스크립트를 프린트하셔서 드라마를 보면서 따라서 읽으세요. 따라하다가 막 오글거려도..원어민의 억양과 발음을 최대한 따라할려고 노력을 하셔야 해요.

이제 어느정도 발음도 비슷해지고 하시면 자막없이 드라마를 한번 보세요. 처음에 영어자막을 보면서 볼 때보다도 무슨 말하는지 더욱 이해가 잘 되실거에요. 이전 단계에서 원어민이 발음하는대로 내가 그대로 연습을 했고, A라는 단어를 발음할 때 이렇게 발음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으니 그 단어는 정확하게 들릴거에요.

이 과정을 반복하시다보면 자주 나오는 표현(일상생활의 표현)은 드라마에서 본 상황과 함께 머리에 기억이 되고, 입에 익어서 내가 그 상황에 처했을 때 쉽게 입에서 나오는 표현이 될 거에요. 상대방이 How are you?라고 했을 때 무심코 나는 Fine, you?라고 하는 것, 이런 것을 prefabricated pattern이라고 하는데 입에 많이 익히면 익힐 수록 좋습니다.

영어 회화 학습 Part 1은 여기서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Part에서도 유용한 학습법으로 뵙도록 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