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생활

(영상) 열대어 구피 수컷들의 영역 싸움

정말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여러가지 바쁜 일들이 많아서 블로그에는 통 신경을 못 썼던 것 같습니다. 약 한달전에 원래 키우던 구피들 색을 좀 섞어볼 생각으로 다른 색 막구피 한쌍을 헬로아쿠아에서 주문했습니다. 아마 설연휴 직후였던 것 같네요. 주황색 꼬리를 가진 구피 한 쌍이 새끼들도 많이 낳고 잘 살고 있는 상황에서 파란색 꼬리 구피 한쌍이 평화를 깨고 들어왔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터줏대감 구피 수컷은 아직 덜 성장한 새 구피 암컷에는 관심을 가지지도 않고 하나 밖에 없는 암컷 성어를 뺏기지 않으려고 영역 싸움을 엄청 하더라구요. 구피들의 영역 싸움은 처음 봐서 이러다가 적응도 못하고 새로 온 구피들이 다 죽지나 않을까 하는 마음에 이틀에서 3일정도 주황 구피를 격리했다가 다시 넣어주고 상황을 지켜보다가 계속 싸우면 또 격리했다가 넣어주고 했습니다. 격리를 해두면 주황 수컷은 밥도 안먹고 계속 나가려고만 해서 굶어죽겠다는 걱정에 계속 합사를 시켜줄 수 밖에 없었거든요.


시간이 좀 지나서 새로온 구피도 적응을 마친 것 같아서 이젠 죽이 되든 밥이 되든 한번 끝까지 해보자는 생각에 격리도 하지 않고 계속 지켜봤더니 계속 싸우다가 이제는 서로 적응을 했는지 사이좋게 잘 지냅니다. 다른 분들도 혹 합사하셨다가 싸운다면 어느 한쪽이 너무 약하지 않은 이상 격리시키지 마시고 구피들이 적응을 잘 마칠 수 있도록 지켜봐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아래 영상은 구피 수컷들이 영역, 암컷 독차지를 위해 격렬하게 싸우는 영상입니다. 입으로 쪼고 꼬리로 때리고 하지만, 오랜 싸움 끝에 상처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